ID

PW

 

NLP전제 | NLP란 무엇인가? | Mind NLP 마음다루기 | NLP심리치료기술 | NLP전문가과정 |
NLP 심리치료기술

NLP란 Psychology For Human Excellence이며 사람의 두뇌에 작용하는 소프트웨어로서 과학적 이론과 행동경험이 일치하는 마음을 다루는 심리기술이다.

NLP는 최신의 심리학 생리학 언어학 컴퓨터 공학 등 인간에 대한 다학제적인 협력 연구 결과로서 개인의 행복과 전문분야에 우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행동 모델을 개발하게 된 것으로 “인간 우수성”은 그 유형이 있고 그 패턴을 학습만 하면 누구나 "우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NLP의 전제를 확립하였다.

NLP는 인간이 경험하는 느낌이나 생각과 행동은 신경감각 작용과 뇌의 유기적인 프로그래밍 기능에 의해서 일어나며 언어를 활용하여 내면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게 된다는 인지과학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경감각에 영향을 주어, 보고, 듣고, 느끼는 감각기능을 조종하고 활용하여 신체 생리적 변화를 체험하게 하여 사고와 감정의 변화를 만들고, 언어적 선택으로 의식적 무의식적 기능을 확대하여 원하는 것을 쉽게 얻는 성과의 탁월성을 높인다.

Mind NLP는 NLP 심리기술을 응용하여 환자의 증상을 만드는 심리적인 원인을 빠르게 진단하고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 생리적인 치료 자원을 자극함으로서 자기치료 능력을 극대화하여 치료성과를 높이도록 개발된 대체의학적 심리치료 기술이다.

Mind NLP는 자칫 환자의 증상에만 집착하기 쉬운 현대의학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심리기술이다.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의 약 70% 이상은 거의 모두가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라고 한다면 Mind NLP에서는 환자의 증상은 단순한 증상이 아니라 환자의 누적된 스트레스를 비롯한 보이지 않는 마음의 상처가 환자의 심층의식에 깊이 박혀 있으면서 이 마음의 상처가 표층의식으로 보내지는 아픔의 정보신호가 환자의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환자 증상에 따른 심리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심리치료 기술로서 개발한 것이 Mind NLP이다.

Mind NLP 심리치료 기술은 환자의 심리 생리적인 자원을 극대화 자기화하여 치료 성과를 환자가 즉각적으로 몸으로 익혀 체험하게 하는 심리치료 기술로서 치료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대단히 높으며 때로는 의학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말기 암이나 난치병에서도 정신력의 기적을 만들듯이 그 치료적 성과를 높이고 있어서 전문 의료인이라면 누구나 배워 익혀야 할 단기치료가 가능한 최신의 심리치료 기술이다.

Mind NLP 심리치료 기술훈련은 Mind NLP 심리치료 학회가 공인하는 Mind NLP 심리치료 기술 2급 (각 단계 48시간× 3단계) 훈련과정과    Mind NLP 심리치료 기술 1급(각 단계 48시간×3단계)이 있으며-그 위에 Mind NLP Trainer과정(각 단계 48시간×4단계)이 있다.

 

- 심리학적 심리치료의 생리 심리학적 이해 -  
(조선일보 -1997.1.20  29면 보도 참조)
(선일보 -2005.3.16  Health면 보도)

첫째: Mind NLP 심리학적 심리치료는 환자의 심리 정서 상태에 따라 생리상태가 결정되고 심리 정서 상태의 변화는 생리적인 변화를 만들게 되는 의학적 관찰과 생리/심리학적 연구 결과에 의하여 밝혀진 실제를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는 심리학적 치료기술을  뜻한다.

둘째: 심리학적 심리치료는 생리심리학적 이론을 근거로 환자의 심리 정서 상태에 따라 병을 이겨내는 항체와 면역력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과 더불어 심리 정서 상태의 변화는 각 신경계 반응과 각 종 홀몬 분비에 변화를 일으키며 나아가 심리 정서 상태를 긍정적이며 낙관적인 상태로 개선하는 경우 면역력과 자기 치료능력이 강화된다는 의 과학적 사실을 기초로 만들어진 심리학적 역동 훈련기법이다.

셋째: Mind NLP 심리치료는 자신의 의식과 무의식의 심리 정서 상태를 개선하는 정도와 정신력의 구체적 강화로 치료력이 증대되는 것이며 결코 플레시보 효과나 주술적이거나 원시 신앙적 믿음의 체계가 아니다.

넷째: Mind NLP 심리치료는 심리학적 교육과 수련으로 자신의 심리 정서가 개선되는 것만큼 치료력을 발휘할 수 있어 의학적 치료를 돕는 보완 수단으로도 효과적이며 정신력 계발의 정도에 따라서는 의학적 한계로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를 도울 수 있는 새로운 대체의학으로서 놀라운 힘을 발휘할 수도 있다. (성공사례-)

 

심리학적 심리치료의 대상

1) 각종 신경성질환(불안, 우울증, 강박, 초조, 긴장 공황장애 분열 기타 각종 성격장애)

2) 만성 스트레스가 원인이 된 각종 심인성 질환-당뇨, 두통, 불면증, 신경성 위장장애,                             과민성 대장, 변비, 틱 뚜레 말더듬, 정신산만 충동성 장애-

 

심리학적 심리치료의 가능성 확인 - 마음의 병- 마음으로 심리치료 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자 폴 에크멘은 정서와 생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성남과 행복감 두려움과 분노 등의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해 보았다. 그 결과 실제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자율신경계의 이상반응과 똑같은 반응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다.

한편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는 암과 감정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면서 의도적으로 백혈구에 X선을 쪼여 손상케 하고 그 회복 속도를 연구하는 실험을 했던 바 정상인의 백혈구는 그 회복속도가 빠른데 반해 큰 실의에 빠져있는 사람의 백혈구는 정상인의 회복속도 보다 늦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앞서의 연구결과들은 정서가 생리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임을 증명해 주는 한편 감정의 의도적인 표현에도 자율신경이 반응한다는 실험을 통해 정서관리를 하면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 그에 따르는 생리적인 반응과 스트레스에 의한 심인성 질환까지 심리학적 심리치료가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분노 화 등 마음의 상처가 마음의 병을 만들고 소심함과 우울감이 지나치면 불안 우울증으로 발전하여 신경성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상처가 제때에 치료되지 않아 각종 신경성으로 평생 마음고생 하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고 그 정도가 점차 심각하다.  

그동안은 신경 정신과에서 약물치료와 상담이 심리치료의 주종이었으나 이제는 Mind NLP기법으로 심리학적 심리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